28일 이후 만 나이로 통일, 술담배 구매연령 어떻게 될까?

2023. 6. 27. 23:21이슈.정보

반응형

 

28일 이후 부터 만나이로 드디어 통합이 됩니다. 나라 전체인구가 1살 또는 2살이 어려지기 때문에 술을 사는 연령이 어떻게 되는지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실질적으로 청소년보호법상의 청소년의 연령이 만19세 미만자로 현행과 동일한 기준이기 때문에 담배와 술의 구매가 가능한 연령에는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2023년 현재 기준으로는 2004년생까지 술과 담배 구매가 가능합니다. 

 

시행은 28이 부터지만 연나이에서 만나이로 변경하는 것은 개별법의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오랜기간 연 나이를 사용하면서 많은 분들이 호프집의 신분증 확인은 몇년생까지 확인해야 하는지, 내년 입학은 몇년생이 들어가는건지 질문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해요.

 

만나이로 바뀌면서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 분들도 칠순, 환갑등의 기념일을 미루면서 한동안은 적응에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 만 나이 계산 방법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2023-출생년도-1=현재나이가 됩니다.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2023-출생년도=현재나이가 됩니다.

 

 초등학교 입학 나이에 변화가 있나요?

>초등학생 입학나이는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 다음날 3/1일에 입학을 하는 것이고, 기준은 기준과 동일합니다. 

 

◆ 연금수령 나이와 정년등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달라지지 않습니다. 만 나이로만 변경되는 것이지 법정상 나이의 특별한 규정을 짓진 않았습니다. 나이가 만나이로 통일된다고 하여 연금수령나이와 정년등이 변경되진 않습니다.

 

이 외에도 같은 연생의 친구들과도 나이가 달라지면서 어떻게 호칭을 해야 하는지 많이 헷갈려 하시는데요. 한국에서는 특히 서열문제가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서로서로 기준을 정해서 적응을 해 나가야 할 것 입니다 :)

 

오늘은 만나이로 바뀌면서 오게될 여러 혼란과 기준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아무튼 한살이라도 어려져서 저는 너무 좋네요 :) 감사합니다.

 

 

 

반응형